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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통계로 보는 부산, 「2023 부산사회조사」 결과 공표

2023.10.11.~11.1. 부산시 거주 1만7천860개 표본가구 내 15세 이상 가구원(3만1천8백여 명) 대상으로 조사… 노동,주거·교통,문화·여가,교육,소득·소비 등 5개 부문 진행
근로 여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상승, 고용 확대를 위한 일자리 창출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산시민 75.7%는 부산에서 계속 거주하기를 희망, 시내버스 이용 만족도 상승
조사 결과는 부산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부산지역사회 정책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

부산시는 부산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 정책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11일부터 11월 1일까지 22일간 진행한  2023 부산사회조사 결과를 공표했다.

 

1996년 1회 조사를 시작으로 2023년 28회를 맞은 ‘부산사회조사’는 지자체 최초로 부산에서 실시했으며, 시민의식과 생활 수준 및 실태, 사회변화상을 알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중요한 조사다.

 

2023 부산사회조사는 1만7천860개 표본가구 내 만 15세 이상 부산시민 3만1천8백여 명을 대상으로 노동, 주거·교통 ,문화·여가 ,교육 ,소득·소비 등 5개 부문(조사항목 54개)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으며, 부문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동의 주요 결과를 보면 부산시민들의 직업 선택 요인으로 ‘수입(임금)’(41.9%), ‘안정성’(20.1%)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직장에 취업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된 요인은 ‘유사업종 실무 경력’이 39.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재 하고 있는 일(직장)의 근로 여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7.9%로 ’21년 대비 4.9%p 증가했다.

부산시(구·군)가 고용 확대를 위해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주요 시책으로 ‘일자리 확대’(48.4%), ‘기업유치 및 고용촉진’(21.4%) 순으로 나타났다.

 

 주거·교통의 주요 결과를 보면 부산에서 20년 이상 거주한 시민은 10명 중 8.3명이며, 부산에서 계속 살고 싶다고 응답한 시민은 75.7%로 나타났다.

 

현재 거주하는 지역의 주거환경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부문은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59.6%)이다.

가장 낮은 부문은 ‘주차장 이용’(40.5%)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이용 시설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수단은 ‘지하철·경전철·동해선’(66.9%)이며, ‘시내·마을버스’(64.2%)는 ’21년 대비 5.3%p 증가했다. 이는 간선 급행 버스(BRT) 개통, 노선 개편을 통한 정시성 개선과 버스정보안내기 등 승객 편의시설 확충 등의 요인으로 보인다.

 

통근·통학 평균소요시간(편도)은 31.3분으로 나타났다. 통근·통학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자가용’(39.9%), ‘버스’(20.5%) 순으로 나타났다.

 

문화·여가의 주요 결과를 보면 부산의 문화여가시설 만족도는 25.3%로 21년 대비 4.1p 증가헸다. 여가 생활 만족도는 24.7%로 21년 대비 6.0%p 증가했다. 확충돼야 할 문화여가시설은 ‘체육시설’(35.0%), ‘공연시설’(27.2%) 순으로 나타났다.

 

평소 바쁘거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압박 정도는 평일은 55.3%, 주말은 40.8%가 부족함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주말이나 휴일에 주로 동영상 콘텐츠 시청(66.5%)을 하면서 여가를 보내고 있으며, 지난 1년 동안 부산에서 문화예술행사를 관람한 경험이 있는 부산시민은 49.4%로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감소됐던 관람률이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의 주요 결과를 보면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는 57.4%로 학교생활 부문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부문은 ‘교우관계’(71.6%)로 나타났다. 보육환경 만족도는 58.8%, 공교육 환경 만족도는 37.6%로 ’21년 대비 각각 8.8%p, 2.4%p 상승했다.

 

가구당 월평균 공교육비는 20.3만원으로 21년 대비 0.6만원 상승했다. 사교육비는 60.9만원 21년 대비 8.7만원 상승 했으며, 자녀의 교육비가 ‘부담된다’고 응답한 가구는 64.3%로 나타났다.

  
소득·소비의 주요결과를 보면 연령별 주로 이용하는 시장으로 20대는 ‘인터넷 쇼핑몰’, 30대~50대는 ‘대형마트’, 60대 이상은 ‘전통시장’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으로는 ‘주차장 건립 및 확장’ 29.7%, ‘재래시장 시설 현대화' 22.1% 순으로 응답했다.

 

부산 시민 중 소득이 있는 사람은 79.9%이며, 본인의 소득에 만족하는 경우는 22.9%로 2021년 대비 2.5%p 증가했다. 부산시 가구 중 부채가 있는 가구는 38.2%로 나타났으며, 부채 사유로는 ‘주택임차 및 구입’ 73.1%이 주요 사유로 조사됐다.

 

기타 결과를 보면 대상(노인, 여성, 청년, 영·유아)별 가장 필요한 시책으로 노인은 ‘사회참여 기회 확대’ (38.1%), 여성은 ‘경력단절 여성 지원’ (28.5%), 청년은 ‘지역내 고용 창출’ (34.5%), 영‧유아는 ‘어린이집 확충 및 공보육 강화’ (41.4%) 시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사회조사로 시정 발전에 힘이 되어주신 시민들께 속도감 있고, 가시적인 변화로 답할 것이며, 시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부산형 사회서비스와 희망시설 확충, 대중교통 혁신 등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 부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